잔인한 4월에 관한 견해
이기석
2012.03.29
조회 345
경기 시흥시 군자중학교 교장 이기석입니다.(전공은 영어교육)
항상 rainbow를 애청하는 사람 중 한사람입니다.
올 1월에 사이판 가족여행 중에도 rainbow 를 들을 수 있어 한국인임을 식구들과 느꼈답니다. (그 정도로 좋아한다)
이제 4월이 오면 언론(방송 포함)에서 잔인한 4월 이라는 말을 쓸 터인 즉
이 뜻을 정확히 했으면 합니다. 삶이 고달프다고 여기는 사람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주고 싶답니다. 정확한 의미을 안다면 힘찬 에너지가 일년은 갈터인데....
물론 저도 우리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희망과 꿈의 메시지를 항상 주고 있습니다. 일을 하다 힘들 때는 Let it be, and there will be an answer.
( 나 둬 그러면 답이 있을 거야) -- the Beatles 의 " Let it be "
pop song 이 아니되면 가요 'My way '
붙임자료의 의견보시고 'ment'에 참고하시면 감사.......
- Thank you in advance!!! -
붙임이 안되어 원문 복사- 붙이기 시도합니다.


- 잔인한 4월에 대한 견해 -

‘잔인하다’ 는 말은 잔인한 말이다. 잔인한 4월이라는 말은 영국의 시인이 한말이다.

T.S 엘리엇(Eliot)의 시 '황무지'(The Waste Land : 1922년작)에서 나온 말이다.
April is the cruelest month, breeding Lilacs out of the dead land, mixing
Memory and desire, stirringDull roots with spring rain.........
4월은 가장 잔인한 달,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워내고, 추억과 욕정을 뒤섞고, 잠든 뿌리를 봄비로 깨운다. .........


무릇 작가(시인)은 현실사람들이 힘들다고 하는 말을 작가도 작품에서 힘들다고 했을 때 이는 역경을 극복하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주고자 하는 작업가이다.
잔인할만큼 힘든 세상이라는 말을 작가는 현실 사람들에게 달리 해석할 수 있는 힘을 줄 수있다. 잔인한 4월(cruel April)을 이렇게 해석해 본다.
수사학(Rhetoric)에 모순어법(oxymoron)이 있다.
(미국작가 Edgar Allan Poe 의 Black cat에서 출발된 표현)

예) 사랑하니까 헤어진다.
a wise fool. - 바보이고 바보처럼 산다고들 하지만 지혜로운 바보이다.
cruel kindness - 너무나도 친절하게 하고싶어서 잔인할만큼 친절한 경우가 있다.

위시에서 작가가 세상사람에게 주고 싶은 메시지는
죽은 땅에서 꽃이 피어나는, 나쁜 기억에 소망을 주는, 메마른 뿌리에 봄비를 주는 4월은 가장잔인하다고 했다. 너무 잔인할 정도로 희망적인 4월이라는 것이다.
항상 양면성이 있는 세상 현상이지만 염세적(pessimistic)보다는 낙관적(optimistic)접근이 바람직하다. 이제 잔인할만큼 희망찬 4월을 발판으로 에너지 넘치는 올 한해를 지내보자.






댓글

()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 / 300